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창업 정보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작성하는 법(수정발행방법)

by 해니셀렉트랩 2025. 11. 12.
SMALL

지난번 전자세금계산서 작성하는 법에 이어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발행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혹여 아직 전자세금계산서 작성하는 법 포스팅을 읽지 못하신 분께서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 글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작성하는 법[발행 방법]

 

Q. 꼭 전자세금계산서는 수정 발행해야 하나요?? 폐기하면 안 되나요??

물론 기존 작성 세금계산서를 폐기하여 신규로 작성한다면 정말 일처리가 쉽겠죠

하지만 전자세금계산서는 이미 교부 전송된 경우 폐기를 할 수 없어 

세법 양식에 맞는 수정 세금계산서 발행이 꼭 필요합니다.

그럼 수정 세금계산서 교부 사유수정 발행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수정 세금계산서 교부 사유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교부 사유는 7가지 사유에서만 수정발급이 가능합니다.

 

①당초 공급한 재화가 환입된 경우

 

② 계약의 해제인 경우

 

③일부 계약의 해지

 

④내국신용장 등이 발급

 

⑤필요적 기재사항 등이 착오

 

⑥필요적 기재사항 등이 착오 외의 사유

 

⑦착오에 의한 이중 발급


2. 수정 발행하는 방법

홈택스 바로가기 링크 :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1. 세금계산서 승인번호 조회

위 링크를 클릭하여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위 수정 전자세금계산서 작성방법을 클릭하시면 해당화면이 보입니다.

 

 

기존 발급되어 있는 승인번호를 입력하거나 모르는 경우 해당되는 조회방법을 선택합니다.


2. 기존 세금계산서 조회

승인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 원하는 세금계산서 발행건이 아니라면 

조회 기간을 클릭하여 재조회를 해줍니다.

 

 

조회된 내용이 수정하려는 내용이라면 목록 왼쪽에 선택 버튼을 클릭하시고 아래 수정 세금계산서 발급을 클릭하시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수정 사유 선택

네모 박스 안에 수정 세금계산서 발급사유를 선택하여 바로가기 탭을 클릭하여줍니다.

 

 


4. 수정 세금계산서 작성

아래 네모칸에 들어가 있는 이용처럼 기존에 작성된 세금계산서 교부 내용(당초분)에 음수 처리하여 작성

 

당초세금계산서(수정해야하는)
수정세금계산서,계산서 작성

 

이렇게 음수 처리가 끝나면 당초에 발행한 세금계산서는 수정해서 정정처리가 된 것입니다.


5. 신규 세금계산서,계산서 발행

변경사항이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이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지금까지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작성하는 법(수정 발행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했습니다.